6회 미국 금융탐방
2016년 8월, Wall Street에서 만납시다!
제6회 동부 금융제안 공모전의 캐치프레이즈이다. 이 캐치프레이즈의 주인공이 된 7명의 수상자들이 지난 8월 21일부터 30일까지 미국 뉴욕, 보스턴 등지로 글로벌 금융탐방을 떠났다. 그들의 열정만큼이나 뜨거웠던 글로벌 금융탐방 현장을 소개한다.
#1 뉴욕 증권거래소 'NYSE'
#2 예일대에서의 단체사진
어느새 4번째를 맞는 이번 글로벌 금융탐방은 동부 금융제안 공모전에서 수상한 학생들에게 인생 최고의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알찬 프로그램으로 가득 채워졌다.먼저 금융탐방이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미국 월가를 중심으로 한 글로벌 금융기관 방문에 초점이 맞춰져 있으며,참가 학생들에게 글로벌 교류의 장을 제공하기 위해 아이비 최상위권 대학(예일,하버드,MIT) 탐방 프로그램도 준비되어 있었다.
#1 뉴욕 타임스퀘어 거리
#2 자유의 여신상
장장 14시간의 비행을 거쳐 부푼 기대를 안고 도착한 뉴욕은 너무 덥지도 습하지도 않은 날씨로 탐방을 진행하기에 최적의 날씨를 보여줬다. 처음 도착한 뉴욕에서 가지런한 바둑판 도로를 따라 쭉 뻗은 빌딩 숲의 모습은 참가자들의 탄성을 자아냈다. 참가자들은 탐방 첫날 자유의 여신상,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 등의 관광 일정을 소화한 뒤 이튿날부터 본격적인 금융사 견학에 나섰다.
#1 동부화재 뉴욕지점
#2 KKR
참가자들은 동부화재 뉴욕지점과 함께 FRB NY, BNP Paribas, Citibank, KKR, IBM 총 6군데의 금융기관을 견학하며 미래 금융전문가로서 꿈을 키우는 시간을 가졌다. 동부화재 뉴욕지점에서는 동부화재의 생생한 미국 개척 스토리를 들을 수 있었고, 미국 보험시장의 현황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귀중한 시간이었다. 미국의 국책은행인 FRB 뉴욕지점을 둘러보며 철저한 보안 하에 지하에 저장된 금괴를 구경하기도 하고, 세계적인 사모펀드회사인 KKR을 방문해 뉴욕 센트럴파크가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미팅룸에서 열띤 토론을 벌이기도 했다. 우수상 수상자인 박은결 양은 “책에서만 보던 거리를 내가 직접 걷고, 세계적인 금융기관의 실무진과이야기를 나누고 있다니 꿈만 같았다”며 당시의 소감을 전했다.
#1 BNP Paribas
#2 IBM
프랑스 최대의 은행인 BNP Paribas에서는 트레이딩 플로어를 직접 견학할 수 있는 기회도 주어졌다. 특히 IBM에서는 블록체인, 핀테크 등 금융 관련 분야의 최신 기술동향에 대한 강의를 제공해 참가자들의 큰 호응을 받았다. 장려상 수상자인 김동건 군은 “핀테크의 발전 방향에 대해 들을 수 있는 귀중한 기회였고,연사의 어떠한 질문에도 위축되지 않고 자신감 넘치는 모습을 보며 많은 깨달음을 얻었습니다”고 평했다.
#1 Yale 캠퍼스 하버드 탐방
#2 Yale 캠퍼스 하버드 탐방
탐방단은 뉴욕에서의 금융사 방문 일정을 마치고 IVY 대학 탐방을 위해 뉴헤이븐과 보스턴을 차례로 방문했다.참가자들은 미국 최고의 대학인 하버드, 예일, MIT를 방문했는데, 신학기 시작을 앞둔 활기찬 분위기의 캠퍼스는 미국의 대학생활을 물씬 느끼게 해주었다.
특히 글로벌 금융탐방의 IVY대학 탐방은 단순히 학교를 둘러보는 차원이 아니라 각 학교에서 수학중인 한인 학생들과 친밀하게 소통할 수 있는 시간으로 꾸며졌다.한인 학생들이 탐방 가이드로 나서 학교 구석구석을 소개했고, 식사시간에 함께 모여 서로의 관심사를 공유하며 뜻 깊은 시간을 보냈다.장려상 수상자인 최슬아 양은 “IVY 대학 학생들과 대화하며 그들이 어떻게 공부하고 생활하는지 듣고 배울 수 있었고, 스스로를 돌아보면서 동기부여하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1 맨하탄의 야경과 함께
#2 월가의 상징 CharGing Bull
이로서 8박 10일간의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글로벌 금융탐방이 끝이 났다.참가자들은 탐방이 끝난 후 보다 넓은 시야와 원대한 꿈을 가지게 되었다고 입을 모아 말한다.장려상 수상자 박소희 양은 “이번 탐방을 통해 제가 너무 좁은 곳에서 살면서 좁은 시야를 가지고 있었다는 것을 깨달았고, 더 넓은 시야로 세상을 바라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며 탐방 소감을 전했다.
대학생들 사이에서 국내 3대 금융공모전으로 통하는 동부 금융제안 공모전은 이제 제7회를 시작하며 글로벌 금융탐방의 새로운 주역을 찾아 나선다.앞으로 더 많은 대학생들이 동부 금융제안 공모전과 글로벌 금융탐방을 통해 더 넓은 성장 가능성을 발견하며 발전해 나가길 기대해 본다.